1000만 원 지급!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윤석열 당선인은 지난 공약에서 최임 즉시 코로나 긴급구조 특별본부의 설치와 특별 프로그램을 가동한다고 밝힌 바, 이때 언급되었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0만 원에 대해 많은 분들께서 지원금을 언제, 어떻게 지급받을 수 있는지에 대하여 굉장히 궁금해하고 계십니다.
2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의 경우에는 총 9조 9600억 원의 규모로 소상공인들의 피해 부담을 완화하고자 마련되었던 재원인데요. 1차와 2차에 걸쳐서 방역지원금이 지급되었습니다.
지난달, 2차 지급으로 300만 원가량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이 되었으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0만 원은 기존에 지원받은 1차, 2차의 총지원금인 400만 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인 60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자영업자 분들이라면, 이번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의 지원 일정에 대해 큰 기대감을 갖고 있으실 텐데요. 이번 추경안에 어떻게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알 수 있겠지만, 지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의 신청 대상과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다면 지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원 요건 및 지원 대상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지급 시 지원 요건으로는 국세청에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는 사업체로 매출액이 소기업에 해당하며, 지원 대상을 보시면 매출의 감소 또는 감소가 예상되는 사업체로, 21년 12월 15일 이전에 개업한 소상공인으로 22년 1월 17일 기준 영업 중인 연매출 10억~ 30억 이하의 사업체였습니다.
2차 지급 당시 신속 지급으로 진행이 되었었는데요, 이번 추경이 통과된다면 마찬가지로 신속 지급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당시의 진행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신청 절차]
대상 여부 조회 > 본인 인증 > 추가 정보 확인. 입력 > 지급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여 대상 여부 조회 후, 휴대폰 본인인증을 한 후에 추가 정보만 입력하면 신청한 계좌를 통해 바로 지급이 되었으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0만 원 역시 동일 절차로 진행될 듯합니다.
신청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사이트에서 가능했으며, 위와 같은 사례로 살펴보아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0만 원 또한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커 보입니다.
아울러 소상공인 진흥공단의 확인이 필요한 사업자 분들은 지급 서류들을 미리 잘 준비해두시고, 지원금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도록 준비를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때문에 고통받고 계신 많은 소상공인 분들께서 지원금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사이트 바로가기